안경사의 깨달음

이론과 실무

아이아이안경 2004. 4. 3. 10:41

안경학이란 것은 이론적 학문인가? 아니면 실무적 기술인가?

 

안경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대개 이론가(일명 학자, 교육자)와 실무자(안경사)로 나뉘어 진다.

 

그러나 안경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전문가(프로페셔널)라면 이론가들에게는 실무자로 보이고 반대로 실무자들에게는 이론가로 보여지는 것이 보다 정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도 저도 아닌 것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스스로 이론가들에게는 실무적인 내용을 말하고 실무자들에게는 이론적인 내용을 논할 수 있는 것이 진짜 안경학의 전문가이다.

 

전문가는 학자나 실무 기술자가 아니다. 그 둘을 모두 가진 표현이 전문가이다.

 

안경학을 공부하고 깨달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이론가 앞에서 그들의 이론이 실무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알려 주고 실무자 앞에서는 그들의 실무 경험이 이론적으로 설명되는 사례를 알려 주어라!

 

그리고 그럴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지식은 지식만으로는 아무런 결과물을 내놓지 못한다. 전문가는 결과물을 내놓고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그 분야의 전문가이다.

 

새롭고 뛰어난 학설을 내놓는 학자나 엄청난 기술력의 기술자가 필요한 곳은 안경학의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곳이 아니다. 안경학이라는 것 자체가 그런 학문으로 평가받지도 않는다. 안경학은 안경사라는 전문가를 위해서 세분화된 영역이다. 이곳의 전문가는 이론가와 실무자로 다시 나뉘어지기에는 너무 좁다.

 

안경광학과의 교수들은 엄밀히 따지면 안경학의 전문가가 아니라 해부학의 전문가, 생리학의 전문가, 물리학의 전문가, 재료학의 전문가, 기계학의 전문가들이지 안경학의 전문가는 아니다. 물론 그들이 가르쳐서 배출하는 인물들은 안경학의 전문가로 다시 분류하게 되더라도.......................

 

(아주 소수의 안경학 전문가들이 안경광학과의 교육에 참여하더라도 그들이 전문가라고 하기는 약간 힘들다. 안경학의 전문가는 안경원에 있을 때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이지 교단에 있을 때는 교육 전문가들이 더 낫다. 물론 안경학의 전문가를 거친 후 교육 전문가로 다시 인정된 경우는 조금 다르지만......안경학의 전문가에게서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면 가르쳐달라고 하기 보다는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보다 많은 것을 배운다. 이유는 그가 안경 전문가이지 교육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이다!)